캐나다과기협이란?

1986년 캐나다동포사회에 과학의식을 고취시키고 2세들의 이공계분야의 진출을 돕는 동시에, 모국과 캐나다의 연구협력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단체입니다. 한국의 과총 지원을 받는 총 17개 해외 과협 중 한곳이기도 합니다. 

캐나다과기협이 주관하는 사업은 어떤 것 들이 있습니까?

가장 큰 행사는 Canada Korea Conference 로서 매년 8월 첫째 주에 열리며 한국과 캐나다의 과학자, 기술자, 그리고 각 학교지부 대표등 300여명이 3일간 5-6개의 academy session, 5-6개의 special session (including YG and Woman Session) 을 통해 paper 발표를 하고 네트웍킹을 합니다. 또한 매년 이월경 참가자 모집공고를 거쳐 이공계대학 및 대학원생을 선발하여 7월경 한국에 파견하는 YG-Forum 사업, 매년 가을 장학생선발 및 장학금수여, 한국정부의 Brain Pool사업의 캐나다측 창구임무 수행, 호암상등 각종 포상대상자 추천, 한국정부의 과학기술관련 국제프로젝트의 캐나다측 신청자의 일차 심사업부 수행, 매년 협회의 본부가 수행하는 교민을 대상으로 한 과학기술세미나 외에서 전국 10개 지부에서 수행하는 지부행사 (세미나, 피크닉 등) 이 있습니다. 

회원으로서의 혜택은 무엇입니까?
학생회원의 경우 CKC-YG 참가, YG-Forum 참가, 한국정부 출연연구원 인턴쉽, 그리고 장학금신청의 자격이 주어지며, 정회원의 경우 모국정부가 주관하는 각종 프로젝트에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관련정보와 자격을 부여합니다. 그 외에도, 캐나다 내 혹은 한국정보 및 사립재단 등의 과학기술분야의 각종 포상제도에 협회의 적극적인 추천을 받을 수 있으며, 회원간의 친목도모와 그로 인한 각종 취업기회 정보 획득 등이 있습니다.

회원으로서의 의무는 무엇입니까?

회원은 협회가 주관하는 각종행사에 최선을 다하여 참여할 의무가 있으며, 정회원의 경우 회비납부의 의무가 추가로 주어집니다. 2013년 현재 회비는 년간 30불이며 (학생회비는 각 대학지부마다 다릅니다.), 이렇게 조성된 예산으로 재카 과기협이 주관하는 각종사업이 집행됨은 물론이고 협회운영 (사무실임대료, 통신비, 사무원 급료, 및 각 지부 사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로 지출됩니다.

회원가입자격과 절차는?

대학에서 이공계분야(의과, 약학 등을 포함)를 전공하는 대학생은 학생회원의 자격이 있으며, 이공계분야로 대학이상의 학력을 획득한 경우 정회원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AKCSE HQ WEBPAGE: www.akcse.org